안녕하세요. 오늘은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에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TV가 고장 기미가 보여, 신규로 구입하고자 알아보던 중 홈쇼핑에서 65인치 TV를 판매하길래 과감히 구입을 하였답니다.

 

욕심 같아선 8K 이상의 QLED를 사고 싶었지만 너무 비싸 8K 수준의 UHD를 주문하고, 약 일주일 뒤에 드디어 설치가 되었답니다.

기존 TV에 비해서 크기는 물론, 화질도 좋아 다른 사람들의 구입 후기를 읽던 중, 1등급 가전제품의 경우 정부에서 구입 비용의 10%를 돌려주는 환급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고, 제품 뒷면을 보니 헙! 1등급 확인 완료.

 

이 제도의 정식 명칭은 2020년도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사업으로써,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대상(총 10개) 구매 시 개인별 30만 원 한도 내에서 환급대상 제품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주고 있는 사업입니다.

 

 

 

 

 

 

 

 

▶ 환급 가능한 10개 품목 확인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단, 각 품목별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을 확인하여 본인이 구입한 라벨 사진의 적용기준 시행일이 포함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빨리 받기 위해 환급신청 시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

참고로, 2020년 올해 환급 사용에 준비된 재원은 총 1,500억 원으로써 예산 금액이 소진될 경우 사업이 조기 종료될 수 있어, 해당이 될 경우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본인이 구입한 제품의 뒷면 등에서 에너지 효율 라벨을 찾아 사진 촬영, 그리고, 제품의 제조년월과 시리얼 번호 등이 나온 사진, 구입한 사이트 또는 매장에서 발급한 거래내역서, 구입한 영수증을 사전에 준비하셔야 합니다.

 

제가 구입한 TV의 1등급 사진입니다. TV의 경우 1등급 제품만 해당이 되며, 기준 시행일은 2018년 1월 1일부터이기 때문에 해당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급 가능 제품 품목은 https://rebate.energy.or.kr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제품의 뒷면 모델 코드와 제조연월, 제품번호가 적혀 있는 명판 사진도 준비를 합니다.

제품번호는 S/N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며, S/N를 제외하고 숫자 또는 영문으로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수증의 경우 거래 사이트에서 출력이 가능하며 위와 같이 공급자의 정보, 가맹점 정보가 나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거래내역서를 첨부해야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엔 사이트에서 출력 할 수 없어, 별도로 상담원을 통해 거래내역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경우, 일반 거래내역서 양식을 받아 첨부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위 사이트에서 실제 구입자와 환급 신청인이 동일해야 하며, 신청자의 휴대폰 인증, 환급계좌 입력 등의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영수증이나 미리 준비해야 될 서류만 있다면 신청 접수하는데 3분도 걸리지 않고, 간단합니다.

저는 TV를 158만 원에 구입하였으며, 자동으로 10%인 158,000원이 표기가 되며, 수정은 불가능했었습니다.

최종 접수 이후 완료되었다는 화면입니다. 단, 최근 환급 신청자가 많아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6월 6일 신청하였고,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 접수 확인 상태로 진행이 되고 있지 않고 있답니다.

아무쪼록, 최근 1등급의 전자제품을 구입하신 적이 있다면 본인이 구입한 제품이 "으뜸효율가전 환급" 대상에 포함이 되는지 꼭 확인하셔서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