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면서 변동금리로 약정을 맺고 매월 일정 금액의 이자 또는 원리금을 상환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에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연 1%대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되어 그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이 상품은 주택금융공사 주관으로 서민들이 보유하고 있는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1%대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요. 신청 대상과 기준, 한도, 금리,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신청 모든 대상에게 전환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이용자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했을 때, 실행 은행을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경우와 인터넷 등을 통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신청하는 경우입니다.

▶ 만약,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고자 한다면, 타 은행으로 갈아탈 수는 없으며, 기존 실행과 동일한 곳으로 방문 접수하시면 됩니다.

▶ 은행을 갈아타고 싶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고자 할 때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시면 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2019년 7월 23일 이전에 실행된 변동금리나 준고정금리를 이용 중인 경우에 해당이 되는데요.(2금융권 포함)

확정형 고정 금리로 이용중인 경우엔 이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대출요건으로는 부부합산 1 주택자, 그리고 연소득 8,500만 원 이하에 해당되며, 7년 차 이하의 신혼부부이거나 2자녀 이상 가구는 연소득 1억 원 이하까지 대상이 됩니다.

또한, 주택 가격이 9억 원 이하로써, 아파트나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도 포함이 되며,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숙박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은 제외됩니다.

 

 

한도는 상환 예정인 기존 대출 잔액 및 중도상환 수수료 범위 내로 최대 5억 원까지입니다.

▶ 금리는 최저 1.85%에서 최대 2.2%의 고정금리로써 신청 시 10년, 15년, 20년, 30년 단위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품은 만기 일시상환이 되지 않으며, 전환 이후 설정한 만기까지 원금과 이자를 분할상환하셔야 합니다.

 

신청 접수는 9월 16일부터 9월 29일까지 은행 창구 또는 주택금융공사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접수받게 되며, 접수 대비 우선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경우엔 최종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여 별도 전화상담으로 안내해드리며,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 관할지사를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며, 최종 승인이 되며 신청 은행을 방문하여 대환처리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품은 한시적으로 공급되는 상품으로써 약 20조 원으로 책정되지만 신청금액이 20조 원보다 많은 경우, 주택 가격이 낮은 순서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과거 주택을 구입하면서 20년 동안 2%대 금리 상품으로 장기 상환을 하고 있지만, 이자가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20년, 30년 동안 할부로 일정 금액을 낸다는 것이 가계 생활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연 5% 이상의 고금리를 이용하는 분들도 적지 않아, 이번 서민형 안심 전환대출상품이 서민들 가계에 조금이라도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집을 구입하면서 주담보를 받고, 여기저기 다중채무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1순위로 근저당을 설정한 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좋은 기회를 적극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