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재산요건과 소득요건이 대폭 완화되었고, 예산도 대폭 증액 되었기 때문에 관심 있게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먼저, 간단히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근로생활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및 자영업자에 대해 장려금을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최초 시행 이후 지금까지 많은 분들께서 혜택을 보셨으며 2020년도에는 단독가구의 연령조건 폐지와 재산소득 요건이 완화됨으로써 수급 예정자수가 기존 166만 가구에서 334만 가구로 약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지원 예산 역시 작년 1.2조에서 올해 3.8조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와 함께, 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어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에도 관심 있게 보시길 바랍니다.

 

[ 2019년도부터 달라진 점 ]

1. 예산의 대폭 증액으로 수급대상자 증가

2. 지급 방식의 개편으로 1년에 2회에 걸쳐 지급

3. 단독 가구의 연령 조건 폐지와 재산, 소득 요건 완화

 

 

참고로, 자녀장려금은 저소득 가구의 자녀 양육비를 지원해드리는 제도로써 올해 부터 최대 70만원으로 수급액이 증가되었습니다.

 

 

 

먼저,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근로소득 또는 사업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에 따라 금액을 산정하여 금액을 차등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단,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 약사, 세무사 등 전문직 사업자나, 보험설계사, 학원강사 등 전문직 사업이나 인적 용역 사업자는 제외 되며,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미등록사업자도 받으실 수 없습니다.

 

 

2019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으로는 연령, 소득, 재산요건이 있으며, 작년까지는 30세 미만의 단독가구는 배제되었으나 올해부터는 포함이 되었습니다.

 

 

재산 요건으는 2018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당 2억원 미만으로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이나 토지, 예금, 자동차 등 모든 자산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산출된 재산합계액이 1억4천만원인 경우엔 50%만 지급됩니다.

 

 

총 소득 요건입니다. 총 소득요건은 2018년 부부 합산 기준으로 가구원 구성에 따라 단독은 2천만원 미만, 홑벌이는 3천만원 미만, 맞벌이는 3,600만원 미만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만약 혼자 살면서 2천만원 미만의 소득이 있는 경우에 수급 가능하며, 맞벌이부부인 경우엔 3,600만원의 소득이면 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단독 150만원, 홑벌이 260만원, 맞벌이 300만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급 방식의 변화에 있어 근로소득자인 경우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은 해당연도의 다음해 9월 1회 지급에서 해당연도 반기별 지급으로 변경됩니다.

 

▶ 2019년 상반기 소득분은 8월 21일부터 9월20일까지 신청 -> 12월 말에 지급하며 하반기 소득분은 다음해 2월21일부터 3월20일까지 신청-> 6월 말에 지급하게 됩니다.

 

자녀장려금의 경우 기존 50만원에서 최대 70만원까지 늘어났습니다.

 

 

 

 

 

 

최대 지급액 구간도 올해부터 변경되었습니다.

 

단독 가구의 경우 총급여액 등이 400~900만원 미만 수준일 경우 최대로 받을 수 있으며, 홑벌이 가구는 700~1,400만원, 맞벌이 가구는 800~1,700만원 미만일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 자영업자의 총급여액 계산법은 근로소득+(사업소득 총수입금액*업종별 조정률)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올해 신청 대상이 되려면 2018년 12월31일까지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녀장려금의 총급여액 구간도 홑벌이는 2,100만원 미만인 경우 최대액인 70만원이 지급되지만 그 이상부터 4천만원 미만까지는 위 계산식에 따라 금액이 감액됩니다.

 

▶ 참고로, 두 장려금을 받기 위해 사업자등록 및 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수입 신고에 따라 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보험료가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신청에 따른 유불리를 잘 알아보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쪼록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인 만큼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꼭 챙기셔서 가계 살림에 보탬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workpension.net

 

홈페이지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국세청 근로장려세제인 2019년 자녀장려금 및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절차, 총급여액, 지급일 및 신청방법 안내

www.workpension.ne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