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말이 다가오면서 금융 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정보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나 숨은 보험금 찾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살다 보면 생명보험이든 손해보험이든 여러 보험 상품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기한이 만료되었거나 수령 사유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찾아가지 않은 금액이 수 조원이 넘을 정도로 큰 금액이 쌓여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양대 보험협회에서 한번에 통합 조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모든 가입 내역과 이력은 물론 상속인 금융거래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로는 474만명이 이용하였으며, 약 2조 1,400억원이라는 돈을 찾아갔으며 건수로도 약 87만건을 기록하였습니다.  건당 금액이 115만원에 이를 정도로 잠자고 있는 돈이 많다는 거겠죠.

 

서비스 조회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조회는 인터넷을 통한 신청과  협회 방문을 통한 신청이 있으며, 협회 방문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 신청 자격에 따라 구비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신청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주민번호와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나서,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핀 등으로 인증만 하면 됩니다.

 

▶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

-. 보험 가입내역 : 조회 신청일 현재의 조회대상자가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내역. (가입 회사명, 상품명, 증권 계좌 번호, 계약 상태 및 관계, 기간, 가입점포, 전화 번호 등)

 

 

-. 미청구보험금 내역 : 가입회사 산출일 기준으로 지급사유가 발생하고 지급액이 확정된 후, 지급 기일이 경과했거나 또는 지급되지 않은 내역(마찬가지로 상품명이나 계약관계, 금액, 가산 이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및 조회는 24시간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상속인조회의 경우 신청인이 협회에 직접 방문하여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온라인으로는 "상속인 방문조회 결과보기"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직접 조회를 해봤습니다. 위 화면처럼 이름과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 단계를 거칩니다.

 

별도로 인증서 등록 절차는 필요 없으며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로, 정보활용 동의에 대한 부분 체크를 한 후 하단 "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약 10초 정도 진행 후, 결과는 바로 나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총 19건의 가입 이력이 나왔으며,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경우와, 해약 또는 소멸된 경우, 만기가 도래된 경우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년 짜리 자동차보험가입이력도 일괄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 편리하네요.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써, 하단을 보시면 미청구와 휴면보험금 부분이 있는데 이 곳에 목록이 나온다면 환급 절차에 따라 해당 금액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예전 같은 경우엔 건별로 금액을 청구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온라인 청구시스템이 구축이 되면서, 쉽게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내 조회결과창에서 링크를 통해 해당 가입 회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어 환급 절차도 편리해지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한푼 이라도 아쉬운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나에게도 잠자고 있는 숨은 보험금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 https://www.bohumhistory.com

 

내보험찾아줌 |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각종 보험회사에 가입되어 있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상품을 일괄 확인 할 수 있는 내보험찾아줌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안내

www.bohumh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